이용안내

  1. HOME
  2. 이용안내
  3. 소개

소개

디지털한글박물관

국립한글박물관은 다양한 한글 관련 자료의 수집, 관리 및 서비스를 통하여 한글 연구 및 한글 문화유산 이용을 활성화하고자
한글 아카이브 누리집인 ‘디지털한글박물관’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.

디지털한글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박물관 소장품

국립한글박물관 소장자료의 이미지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. 소장자료 중 원문 이미지 구축 자료는 원문 이미지와 함께 판독, 해제, 현대어역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
· 소장자료 원문 이미지 구축 사업(2015 ~ 현재)

국립한글박물관 소장자료 중 귀중본 고전적 등 멸실 속도가 빠른 자료들을 우선으로 원문 전체를 디지털화하여 이용자의 자료 접근성 및 활용성 제고

박물관 생산자료(아카이브)

국립한글박물관 전시, 연구, 교육, 행사 등 박물관 고유사업 및 활동에서 생산된 자료와 한글 관련 기록물을 영상, 이미지, 문서 등 다양한 매체로 제공합니다.

· 한글문화인물 구술채록 사업(2015 ~ 현재)

한글문화의 문자·문화사적 발자취를 한글 주요 인물의 생애사 및 주제사를 통하여 구술영상(자막 포함)으로 기록, 보존

외부 수집자료(아카이브)

개인 및 유관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한글 관련 자료들을 수집·제공합니다.

이 밖에도 디지털한글박물관에서는 <한글 100대 문화유산>을 선정,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, 고문헌자료·박물관 발간자료·영상 및 사진자료 등을 별도로 모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

한글 자료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자원입니다.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디지털한글박물관을 통하여 한글 문화자원을 집대성하고,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보다 쉽게 한글 문화자원을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열린 포털 누리집으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상단으로